환경신기술 410호

친환경적인 해저관로 매설공법

환경신기술 410호

친환경적인 해저관로 매설공법 (환경신기술 410호)

육상에서 사용하는 지식경제부 전력신기술 71호를 도서지역에 적용할 경우 도달구에서 발생하는 벤토나이트 오니를 처리하는데 따르는 경제적, 환경적, 시공적인 문제가 발생합니다.
도서지역의 특성상 시작구와 도달구를 연결할 수 있는 수단은 선박 외에는 없어, 도달구에서 발생한 벤토나이트 오니를 다시 시작구 쪽으로 옮겨 사용하는데 큰 비용과 많은 시간이 소모되고, 도달구의 벤토나이트 오니를 적절하게 처리하지 못하면 공사를 수행할 수 없습니다.
특허공법인 친환경적인 해저관로 매설공법은 도달구에서 발생하는 벤토나이트 오니를 재활용하여 도달구에서 직접 분사해 처리함으로써 경제적, 환경적, 시공적 문제점을 해결하여, 지난 2013년 환경부의 환경신기술 410호 인증을 받았습니다.

해저관로 매설공법이란?

천공 굴착 시 벤토나이트 현탁액을 대용량 고압펌프로 분사하여 발생하는 강력한 수압으로 Mudmotor의 Head를 구동하여 Head에 장착된 Tri-corn bit를 회전시켜 암반을 파쇄합니다. 시공 시 굴착공 내에서 방향전환이 가능하여 원하는 위치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하는 공법입니다. Mudmotor를 사용하여 선단 굴착을 하고, 암반용 확공기(Rock Reamer)를 장착하여 필요한 크기의 굴착공을 형성합니다. 확공 굴착이 완성되면 형성된 굴착공으로 매설하고자 하는 관을 견인 매설하는 공법입니다.
이 공법은 도서지역이나 암반지층에서 상ㆍ하수도관, 통신관, 전선관 등을 매설할 때 타 공법에 비해 시공성 및 경제성이 탁월합니다.

친환경적인 해저관로 매설공법의 장점

  • 암반의 종류와 강도에 따라 지표면(GL)을 기준으로 매설 깊이를 결정합니다. 안전한 심도의 암반구간에 매설하기 때문에 관로 보호기능이 탁월하며, 유지 보수가 필요하지 않아 경제적입니다.
  • 시작구, 도달구에서 발생하는 벤토나이트 오니를 벤토나이트 재활용기를 통해 재사용할 수 있어 벤토나이트 사용량이 감소하여 경제적인 공법입니다.
  • 도달구쪽에서 발생하는 벤토나이트 오니를 재처리하여 역방향 분사를 통해 시공함으로써 도달구쪽의 벤토나이트 현탁액을 시작구로 이송시킬 필요가 없는 경제적인 공법입니다.
  • 환경파괴를 유발시키지 않는 친환경적인 공법입니다.
  • 개량된 확공기의 사용으로 장거리 포설시 발생하는 견인압력을 견딜수 있어 시공 성공률이 높은 공법입니다.
  • 지식경제부 전력신기술 71호와 특허 제10-0836626의 장점을 적용시킨 우수한 공법입니다.
  • 상ㆍ하수관, 전력관, 통신관, 가스관 등 다양한 관로의 매설이 가능하여 지하공동구 구축에 매우 유리한 공법입니다.

타 공법과의 비교

좌우로 스크롤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타 공법 비교 표
공법종류 기존 해저관로 매설공법(개착식) 비개착 해저관로 매설공법(환경 신기술 410호)
작업환경
  • 해상 날씨의 영향을 매우 많이 받음
  • 날씨의 영향을 받지 않음
유지보수
  • 유지보수 비용 과다
  • 유지보수 비용 없음
장점
  • 시공방법이 단순함
  • 특수장비가 필요치 않음
  • 지질조건의 영향이 없음
  • 짧은 공기
  • 민원 발생 우려가 없음
  • 친환경적인 공법
  • 해상기후의 영향이 없음
  • 공사 중 선박 통행에 지장이 없음
  • 암반층에 매설되므로 반영구적으로 사용 가능
단점
  • 공기가 해상 기상여건에 따라 크게 좌우됨
  • 준설작업 시 해상오염의 소지가 많음
  • 민원 발생이 많음
  • 공사 중 선박 교통이 불가능
  • 선박의 닻이나 저인망 어선으로 인해 관로 파괴의 위험성 있음
  • 해일로 관로 파손의 위험성 있음
  • 특수장비가 필요함
  • 시공에 고도의 기술이 필요
  • 조건이 좋지 않을 시 공기가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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